본문 바로가기

개발 관련 이야기/그밖에 개발

MS, WSL2 · 리눅스용 DirectX 발표

MS, WSL2 · 리눅스용 DirectX 발표

https://www.clien.net/service/board/news/14982108?od=T31&po=1&category=&groupCd=

 

WSL2 · 리눅스용 DirectX 발표 : 클리앙

오늘 BUILD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WSL2의 GPU 가속 지원과 관련하여 리눅스용 Direct3D 12 포팅에 대한 내용도 발표되었습니다. - WSL2에서는 DirectX 그래픽 어댑터를 리눅스 유저스페이스에 노출시키기 ��

www.clien.net

오늘 BUILD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WSL2의 GPU 가속 지원과 관련하여 리눅스용 Direct3D 12 포팅에 대한 내용도 발표되었습니다.

 

- WSL2에서는 DirectX 그래픽 어댑터를 리눅스 유저스페이스에 노출시키기 위한 'DXGKRNL' 커널 드라이버가 포함됩니다.

- DXGKRNL 드라이버는 VM Bus로 윈도우 호스트와 연결되며, 다중 GPU가 지원됩니다.

- 특히 유저스페이스에서 제한없는 완전한 D3D12 API를 제공한다고 합니다. libd3d12.so는 윈도우용과 동일한 소스 코드에서 컴파일되었다고 합니다.

 

- WSL2에서 GUI가 구현될 때까지 오프스크린 렌더링offscreen rendering만 지원되며, 윈도우 WDDMv2.9 그래픽 드라이버도 필요합니다.

 

- DirectX 코어와 D3D12 소스가 공개되지는 않았습니다. 또 상기한 바와 같이 윈도우 WSL2에서 제공되는 DXGKRNL 커널 인터페이스를 요구하는 만큼, 순수 리눅스 시스템에서 DXGKRNL이 구현되지 않으면 현재 리눅스의 Wine · Proton에서는 활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.